«   2020/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396
Total
12,205
관리 메뉴

가이섬.com > 블로그

신곡의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패턴 본문

차트리뷰

신곡의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패턴

가이섬 2020. 9. 23. 13:55

다음 글: blog.xn--o39an51b2re.com/32

 

실시간 차트 폐지 이후 20시에 순위가 상승된 곡들

이전글: https://blog.xn--o39an51b2re.com/25 작성하기에 앞서 이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하는 개인의 차트리뷰 블로그이다. 읽는 모든 사람들의 생각은 각기 다양할 것이고 획일화된 생각을 ��

blog.xn--o39an51b2re.com

멜론의 실시간 차트가 폐지되고 시간이 어느정도 흘러 대부분의 유저가 24Hits를 메인차트로 보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에 따라 보이지 않는 실시간 차트의 추이에도 어느정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예전의 실시간 차트

실시간 차트가 메인차트였을 때에는 18시 발매곡을 기준으로 19시에 중위권 이상으로 진입할 경우 진입 이후 순위가 상승되는 양상을 보여왔다.

보라빛 밤 (pporappippam) - 선미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마리아 (Maria) - 화사 (Hwa Sa)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다른 누구 말고 너야 - 김나영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Into the I-LAND - 아이유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썸 타긴 뭘 타 - 백아연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이와 같은 형상이 일어났던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은 메인 차트인 실시간 차트를 보고 있고, TOP 100 재생을 흔히들 하던 시기였다.

또한 발매 직후인 18시부터 19시 사이에는 차트에 노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신곡을 직접 찾아듣거나 혹은 최신곡에 노출이 된 경우 들어보게 되는 것이 전부일 것이다.

그리고 19시에 진입을 하고 나면 차트에 곡이 노출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이용자 유입이 시작되는 것이다.

 

하지만 항상 모든 곡이 그런 것은 아니었고, 하위권은 상위권과 다른 추이를 보여왔다.

그리고 팬덤의 영향이 강한(아이돌 등) 곡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먼저 중상위권으로 진입을 해도 팬덤의 영향이 강한 경우엔 20시에 다운로드 수치가 크게 빠지게 되어 하락하는 양상을 보인 케이스들이다.

Stay Gold - 방탄소년단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할무니 - 김호중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Left & Right - 세븐틴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팬덤이 강하지 않더라도 중하위권으로 진입한 경우에 마찬가지로 순위가 하락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다.

여자사람 친구 - 임슬옹, Kei (김지연)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달을 따라 걷다 보면 - 정승황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현재의 실시간 차트

이제는 실시간 차트가 공식적으로 폐지되었고, 대략 8월부터는 업데이트로 인해 대다수의 유저들은 실시간 차트를 볼 수 없게 되었다.

그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 한가지 생겼고, 그것은 거의 모든 곡들이 19시에 진입한 이후 20시엔 순위가 상승하지 않는 것이다.

여기서 순위가 상승하지 않는다는 것은 순위가 유지됨을 포함하지만 대다수의 경우에서 순위가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순위 유지된 곡 목록

- Not Shy - ITZY (있지)

- 비행 - E SENS

- 별을 담은 시 (Ode To The Stars) - 마크툽 (MAKTUB), 이라온

- 헤어져야 하는 이유 - 이우


주로 이 변화는 중위권 이상으로 진입한 경우에 해당한다. (대부분의 중위권 미만 진입곡은 기존에도 20시에 순위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왔음)

덤디덤디 (DUMDi DUMDi) - (여자)아이들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아틀란티스 소녀 (Atlantis Princess) - 볼빨간사춘기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STAY THE NIGHT (Feat. DeVita) - GRAY (그레이)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When We Disco (Duet with 선미) - 박진영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OCEAN VIEW (Feat.찬열) - 로시 (Rothy)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Not Shy - ITZY (있지)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Milky Way - Red Velvet (레드벨벳)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듣고 싶던 말 - 허각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파도가 끝나는 곳까지 - DAY6 (Even of Day)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Obliviate - 러블리즈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만개 (Prod. 신지후) - 김호중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우산이 없어요 - 김호중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숲의 아이 (Bon voyage) - 유아 (오마이걸)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Criminal - 태민 (TAEMIN)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WANNA BE MYSELF - 마마무 (Mamamoo)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Sweet Love (취향저격 그녀 X Crush) - Crush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살았소 - 김호중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올인 (Feat. Paul Blanco, 창모) - 한요한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내일은 고백할게 - 태연 (TAEYEON)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The Stealer - 더보이즈 (THE BOYZ)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Tight - 10CM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나의 시간은 - 백현 (BAEKHYUN)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꽤 많은 예시를 나열해보았다. 2020년 8월 1일 이후로 50위 내로 진입한 곡들이다.

여기서 20시에 순위를 유지한 ITZY의 Not Shy를 제외하면 위 예시의 모든 곡들은 20시에 순위가 하락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18시~19시 사이는 퇴근시간대에 해당한다.

출근시간대와 마찬가지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음원 플랫폼을 이용하는 시간대이다.

더불어 신곡이기 때문에 그 가수를 좋아하는 팬들은 일찍이 신곡 발매 소식을 접하여 발매된 직후에 음악을 듣고 다운로드도 했을 것이다.

그에 반해 19시~20시는 퇴근을 끝낸 사람들이 많고, 앞 시간대에 다운로드를 쓴 사람들도 있을 것이며, 한 번 들어봤더니 취향에 맞지 않아 재생목록에서 삭제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가장 큰 이유라고도 할 수 있는 24Hits에 아직 이름을 올리지 못한 상태여서 차트에도 노출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용자의 유입이 더딜 것이다. (실시간 차트 폐지로 인한 차트 노출 X)

 

그렇기 때문에 신곡에겐 가장 약한 시간대가 20시가 되는 것이고 그때 순위가 하락하는 모습을 주로 보이게 된다.


예외

모든 곡이 꼭 20시에 순위가 하락한 것은 아니다.

예외가 존재했다.

바로 일요일 발매곡과 방송음원이다.

위 곡들은 발매 직후 '놀면 뭐하니'의 방송 시간대가 겹치면서 순위가 폭등한 경우다.

이건 순전히 방송으로 인한 순위 상승으로 볼 수 있다.

 

이 세 곡은 일요일에 발매된 음원으로 19시에 진입한 이후 순위가 상승했다.

퇴근시간대라는 개념이 없는 일요일 저녁이다보니 평일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리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또 한가지 예외가 있다.

축하해 - 오반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 추이

바로 오반의 축하해라는 곡이다.

이 곡은 방송 음원도 아니고, 일요일 발매 음원도 아니다.

축하해 - 오반 멜론 24Hits 차트 순위 추이

24Hits에도 곧바로 진입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차트에 노출된 곡은 더더욱이 아니다.

 

8월 1일 이후 발매곡에 대하여 조사했을 때 21위 근처로 진입한 경우, 더 확장하여 50위 이내로 진입한 경우 20시에 순위가 상승된 케이스는 위에서 언급된 예외(일요일 발매, 방송음원)들을 제외하곤 단 1곡도 없었다.

(+ 추가. 8월 1일 이후 발매곡 전수조사 결과 오반의 축하해 외엔 1곡도 없음)

 

이 글에서 언급하였듯이 대다수의 곡들은 20시에 순위가 상승하지 않는다고 한 것과는 달리 이 곡은 20시에 순위가 4단계나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도 이 원인을 모르겠고 다른 곡들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

 

앞으로 더 많은 신곡들에 대한 데이터를 검토하다보면 또 이와 같은 케이스가 나오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해보지만 아직까진 없기 때문에 상당히 의아한 부분으로 남아있다.


결론

이제 실시간 차트가 메인 차트로써 노출되지 않으면서 대다수의 곡들은 진입 순위와 상관 없이 20시에 순위가 하락하게 될 것이다.

다만 예외가 있다면 방송 음원(방송시간대가 겹치는 등)과 일요일 발매 음원은 20시에도 순위가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